욕망의 발생과 소멸 모두 주체와 대상의 일대일 관계에 의해 실현되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욕망의 구조는, 욕망 주체와 욕망대상이라는 이항 구조가 아니라, 그 사이에 중개자가 들어가 있는 3항 구조가 된다. 본고에서 직접적으로 분석하지는 않겠지만, 따찌야나의 사랑 역시 따찌야나가 읽은 소
자신이 못 가졌다는 사실 그것 하나에 2번 삼각형이 생긴 것이다. 욕망은 전염된다.
그리고 그들은 기 싸움을 벌이는데, 재밌는 것은 두 삼각형 사이에 공통된 변을 하나 볼 수 있을 것이다. 레날 시장 - 발르노, 발르노 - 레날 시장 그들 둘은 같은 대상을 원하고, 그들은 서로 주체요 중개자가 되어있
욕망 이론에 의거하면,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의 욕망에는 분명히 이유가 있다. 그리고 이 욕망의 충돌과 대립이 서사 속에 전제되어 있다. 소설 주인공들의 이러한 욕망은 중개자에 의해 암시된 가짜 욕망으로서 삼각형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는 즉, 욕망의 주체가 욕망하게 되는 이유가 그 대상에게
자신의 문학 역시 이를 지향코자 했다. 이 당시의 이 논의들은 그러한 염상섭 문학의 자연주의적 특성을 강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논의를 통해 그것이 서구의 자연주의와 얼마나 정합을 이루는가에 초점을 맞출 뿐, 염상섭의 자연주의가 궁극적으로 우리 근대소설사의 발전 과정 안에서 어떠한 의
욕망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우선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족보’이다. 윤직원이 서슴없이 행한 ‘족보 위조’는 양반계층에 오르고자 하는 욕망이 드러난다. 기존에 윤직원은 집안의 문벌 없이, 단지 돈만 많이 지니고 있는 인물이었다. 하지만 자신을 보호하여 준다고 생각하는 일제하에서,
자신의 일상 속, 자신을 온전히 남과 비교하지 않고 사랑할 때 행복이 온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나 자신에게 실망 아닌 실망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왜냐하면 이러한 행복들을 그동안 익숙함에 무뎌져 당연하게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나에게 ‘행복이란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자신의 힘으로 어려움을 이겨 낼 수 있다고 하지만 이마저도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앞으로도 국제 사회의 수많은 갈등이 도래할 것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역사와 지정학적 생각을하며 원인을 분석하고 외세의 침입에 대비하기 위한 자질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나는 팀
자신이 발표할 훈민정음이 과연 그들에게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하여 시골의 한 소년을 통해서 실험하는 내용이다. 이 책에서 세종은 요양을 하기 위해 시골에 행차하게 되는데, 그곳에서 노비 출신의 아비를 둔 가난한 양민 아이를 마주치게 된다. 그는 장운이란 소년으로 아픈 아버지를
1. 낭만적사랑의 변화 양상
‘결혼 적령기’라는 말은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용어이다. 이것은 일단 결혼을 하기에 적당한 생물학적, 사회적 나이라는 뜻을 나타낸다. 그러나 문자적 의미 외에도 이 용어는 결혼을 절대적인 하나의 기준으로 만들어서 그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사
자신의 자리를 새롭게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이다. 니니안 스마트, 『현대 종교학』, 강돈구 역, 청년사, 1986. 제 1장 종교학과 세계관 분석
이상의 문학작품을 분석하기 위한 틀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그 중 하나는 문학과 종교의 접점이라 할 수 있는 ‘타자와의 만남’의 측면이다. 이상의 문